"더 낮은 자세로 더 겸손한 마음으로"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희망찬 2023년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계묘년(癸卯年) 새해에는 군민 여러분 모두의 건강과  가정마다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성취되시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완도군에는 희망과 도약의 기운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지난 해 제9대 완도군의회는 ‘군민이 신뢰하는 든든한 의회’를 최고의 가치로 삼고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힘차게 시작하였습니다. 저를 비롯한 9명의 의원들이 명예롭게 군의회에 등원 할 수 있도록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신 군민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새해에도 우리군 9명의 의원 모두는 한결같은 마음으로 의정활동에 혼신의 힘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군민의 대변자로서의 사명감을 갖고 항상 겸손한 자세로 지역사회와 의정발전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으로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가겠습니다.

 그리고 더욱더 군민들께서 군의회를 믿고 신뢰할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하겠으며, 한층 더 성숙하고 한 단계 더 도약하여 책임 있는 입법기관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친애하는 군민 여러분!
 금년은 우리 모두에게 중요한 한 해(年)가 될 것입니다.
국제정세의 불안정, 고물가, 저성장, 저출산, 고령화 그리고 지역소멸 등 어렵고 힘든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우리가 함께 지혜를 모아야 그 도전을 이겨낼 수 있습니다.
 시대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혁신을 요구하는 군민의 희망은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 완도군의회에서도 군민 여러분의 기대와 희망을 다시 한 번 가슴 깊이 새기며 모든 힘과 역량을 집중시켜 나가겠습니다.

  먼저,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데 앞장서겠습니다. 2023년 재정이 우리 지역경제의 활력을 살리는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가겠습니다. 그리고 서민생활의 안정을 최우선에 두고 노력하겠습니다. 인구감소에 따른 지역소멸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군민으로부터 신뢰받는 든든한 의회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군민의 편에서 군민을 섬기고 민생 현장에 한걸음 더 다가가 군민의 고통과 아픔을 함께 하겠습니다. 군민의 대변자로써 품위를 유지하고 청렴한 의정활동을 펼쳐나가겠습니다.

  셋째, 의회 역량을 강화해 책임 있는 견제와 감시를 견고히 해 나가겠습니다. 군의원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과 정책연구를 강화하여 꾸준하게 정책을 개발하여 제시하고 집행부의 발전적인 조언자가 되겠습니다.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통해 군민의 뜻이 정책에 반영되고 효율적으로 집행되도록 하겠습니다. 불합리하거나 군민의 이익에 부합하지 않은 사안에 대해서는 검증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지역현안 해결에 적극 앞장서겠습니다. 
우리 완도의 미래를 밝혀줄 해양치유산업과 해양바이오 산업 육성, 국립난대수목원,  국립해양수산 박물관 조기 조성 그리고 광주~완도 고속도로 조기 완공을 위해 지원해나가겠습니다. 도서민의 교통문제를 해결 할 완도~고흥 연륙·연도사업, 노화~소안 연도교와 노화 넙도~보길 연도교 건설 조기 추진이 될 수 있도록 적극 힘을 보태겠습니다.     

  다섯째, 진정한 풀뿌리 민주주의와 지방분권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지난 해 지방자치법이 개정되어 지방의회의 위상이 강화되고 인사권 독립이라는 자율성과 책임감이 주어졌습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조직구성권과 예산 편성권에 관한 사항을 포함한 지방의회법 제정을 조속히 촉구하여 지방의회가 완전한 독립이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지방자치와 지방분권은 누구도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정신이며 밝은 미래를 열어갈 희망의 길입니다. 진정한 지방자치 기틀을 마련하고 군민을 위한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완도군의회가 앞장서겠습니다.

  사랑하는 군민여러분!
  완도군의회는 군민의 신뢰를 받고 든든한 의회로 거듭나기 위해 항상 낮은 자세로 경청하겠습니다.

  완도군의회의 존재 이유는 군민의 행복에 있습니다. 새해에는 더 굳은 각오와 겸손한 마음으로 의정 활동에 임하겠습니다. 더 낮은 자세로 군민의 삶을 살피고 군민의 뜻을 헤아리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3. 1. 1. 
 완도군의회 허궁희 의장

저작권자 © 완도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