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섬진흥원, 완도서 간담회 열어

이날 행사에는 사)한국섬중앙회 임영태 상임이사, 섬중앙회 김근용  경남지회장, 섬중앙회 김성수 감사위원장 , 한선전라남도기능보유자 마광남 청해진선박연구소장,  정영래 전)완도문화원장 , 완도군민신문 윤광제 대표를 비롯한 섬진흥원 관계자 4명이 참석해 해양환경과 섬에 관한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사)한국섬중앙회 임영태 상임이사, 섬중앙회 김근용 경남지회장, 섬중앙회 김성수 감사위원장 , 한선전라남도기능보유자 마광남 청해진선박연구소장,  정영래 전)완도문화원장 , 완도군민신문 윤광제 대표를 비롯한 섬진흥원 관계자 4명이 참석해 해양환경과 섬에 관한 간담회를 가졌다.

 국립한국섬진흥원이 최근 사)한국섬중앙회 완도지역본부를 방문해 완도항여객선터미널 2층 회의실에서 간담회를 열었다.

지난해 9월 8일 전남 목포시에 설립된 한국섬진흥원은 ‘대한민국 섬의 미래를 여는 국제적인 섬 전문 연구기관’을 목표로 ▲섬전문 R&D, ▲섬 정책 Think Tank, ▲섬 발전·진흥사업 전문기관, ▲글로벌 섬 전문 아카데미, ▲세계 섬 교류 허브를 5대 핵심 전략삼아 활동하고 있다.

한국섬진흥원측은 현재 왕성한 활동중인 사)연안환경보전연합회와 사)한국섬중앙회 완도지역본부를 방문해 간담회를 통한 섬 지역의 산업, 경제, 문화에 대한 조언을 청했다.

사)한국섬중앙회 초청 국립한국섬진흥원과의 간담회에서 임영태 상임이사는 “섬은 대한민국 국토와 영해를 지키는 첨병이다. 대한민국의 영해는 한반도 국토 4.5배의 크기를 가진 광활한 공간이며, 그 중심에 3,500여개 섬이 5천년 역사, 1천년의 섬 주민 역사와 섬의 전통문화를 가지고 있다. 이에 섬을 알기 위한 첫 걸음으로 섬의 역사와 섬 주민들의 삶, 문화, 전통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운을 뗀 뒤 “만년 변방인 섬 주민들, 연안 주민들의 애로와 생활 실태를 파악해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가지는 의료, 교통 등 복지 편의를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임 상임이사는 특히 ▲모든 국민은 존엄의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갖는다.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 ▲모든 국민은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모든 국민과 근로자는 자주적인 단결권, 단체교섭권 및 단체행동권을 가진다. ▲모든 국민은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가진다. ▲모든 국민은 경제상의 자유와 창의를 존중을 받는다. ▲국가는 농업 및 어업을 보호, 육성하고 농어촌종합개발과 그 지원을 하고 지역 간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하여 지역경제를 육성할 의무를 진다.는 헌법 조문을 인용하며 섬 주민들의 자율적인 활동과 섬 주민 복지를 위한 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임 상임이사는 또 “대한민국은 세계의 선도국가로 국민 1인당 3만 달러, 세계 G20 경제대국 지위에 올랐다. 섬 주민도 신 해양시대를 맞이해 자랑스럽고 당당한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책임과 의무를 다하기 위해 섬주민 스스로 주체가 되어 사단법인 한국섬주민연합중앙회를 설립했다”면서 “한민족 오천 년 역사를 지탱해온 홍익인간 정신과 1천 년 전 해상왕 장보고의 도전과 개척정신으로 세계를 활동무대 삼은 글로벌 정신을 계승해야 한다”고 밝혔다.

임 이사장은 이어 “삼국시대와 조선시대에 섬의 중요성을 주장했던 이사부, 안용복, 이순신 장군의 호국정신과 근대화시대 제주 김만덕 할머니의 나눔과 배품의 정신을 계승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 이사장은 끝으로 “한국섬진흥원이 지역별 섬 발전 방안과 주민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노력해서 긍극적으로 섬 주민 삶의 질 향상과 섬 주민들 간의 소통과 결속을 강화시키기 위해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 윤광제 기자

저작권자 © 완도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