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치유산업 육성, 어디에 와있나– (1)연구 추진과 유럽 국가들의 사례
국내, 과학적 검증과 산업화 기반 조성 단계

완도군 2016년 국내최초 해양치유산업 전담 조직

해양치유 효과 과학적 검증과 산업화 기반조성 필요

유럽 100년 전부터 해양자원 활용 고부가가치 창출

완도군은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 과제에 반영된 ‘해양치유산업’을 완도의 100년 대계를 위한 미래 산업으로 삼고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의 해양치유산업은 어디까지 와 있는지, 그리고 동시에 추진하고 있는 타 지자체(태안, 고성, 울진)의 해양치유산업의 현주소는 어디인지 살펴본다. /편집자주

대한민국은 2017년 고령사회로 진입했고, 2020년에는 초고령화 사회로 접어들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다. 노인성질환과 만성질환이 증가하는 등 사회적 부담이 날로 증가하는 가운데 힐링(Healing), 웰빙(Well-being), 웰니스(Wellness) 등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사회적 트렌드가 형성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이러한 추세를 반영해 2014년에 제2차 해양관광진흥기본계획(2014년∼2023년)의 전략과제로 ‘휴식과 회복이 있는 행복한 바다관광’을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세부 추진과제로 ‘해양치유관광 육성’을 제시한 바 있다.

해양헬스케어 산업 군정시책으로

해양치유 개념을 국내에서 처음 공론화한 것은 2013년으로 알려져있다. 김영록 국회의원(현 전남도지사)이 ‘해양헬스케어 산업 육성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를 주최했고, 이 때 우리나라에 풍부한 해양 자원을 이용해 치료 목적의 산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당시 완도군은 인구 과소화와 고령화가 심해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해양헬스케어 산업을 군정시책으로 제안했다. 그리고 2016년 1월 국내 최초로 완도에서 해양치유산업 전담 조직이 생겼다. 당시에는 해양치유산업이라는 개념조차 없었기 때문에 해외 선진국의 사례를 참조하게 됐다.

정부의 ‘제2차 해양관광진흥기본계획’ 세부 추진 과제였던 ‘해양치유관광 육성’은 현재는 ‘해양치유산업 육성’으로 범위가 확대되었다.

해양수산부 해양레저관광과 담당자는 “해양레저관광 활성화를 위한 4대 전략, 13개 추진과제 중 하나가 바로 해양치유산업 육성이다. 현재는 해양치유산업의 체계적인 육성을 위해 ‘해양치유자원의 관리 및 활용에 관한 법률’과 ‘해양레저관광 발전법' 제정이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과학적 검증과 산업화 기반조성

그럼 해양치유산업 육성을 위한 법률 제정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

2018년 10월 국회 농해수위 황주홍 위원장은 ‘해양치유자원의 관리 및 활용에 관한 법률안을 대표로 발의했다. 법률안 1조에서는 ‘이 법은 해양치유자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활용을 촉진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국민에게 해양치유서비스를 제공하고 관련 산업을 활성화하는 등 국민의 건강증진과 복지 향상 및 국가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명시함으로써 해양치유산업 육성의 목적을 밝히고 있다.

해양치유산업은 현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 세부과제로 선정되어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총 51억 원 규모의 해양치유 R&D(해양산업 활성화를 위한 해양치유 가능 자원 발굴 및 실용화 기반 연구)가 추진되고 있다.

연구 과제는 크게 두 가지로 해양치유 효과의 과학적 검증과 산업화 기반조성이다.

해양치유 효과의 과학적 검증과 관련해서는 고려대 의과대학 통합의학센터 이성재 교수가 단장을 맡은 해양치유산업연구단에서 진행 중이다.

한편, 산업화 기반 조성을 위한 정책, 법제화와 관련해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에서 진행하던 것을 올해는 농어촌공사가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과 업무협약을 맺고 진행 중이다.

독일, 연간 고용인력 45만 명

해수부 자료에 따르면, ‘해양치유’가 국내에서는 아직 생소한 개념이지만 독일, 프랑스, 영국 등 유럽과 해양 강국은 자국 국민의 복지를 위한 방편으로 이미 100년 전부터 해양 자원을 이용해 온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독일은 북해 연안의 섬을 중심으로 해양치유시설 클러스터가 형성되어 있으며 시장 규모는 연간 45조, 고용인력만 45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가까운 나라 일본도 해양치유산업이 크게 활성화되어 있으며, 프랑스와 독일 등 일부 국가는 보험급여를 적용하고 있다.

​해양치유산업이 가장 활성화된 독일의 경우 이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리조트가 전국 350여 개 이상이나 된다.

특히 독일 노르더나이시 해양치유단지는 인구수 5천935명에 일자리 창출은 1만2천개나 된다. 연간 소득은 6천500억원에 이르고 연간 관광객 수는 55만명에 달한다.

노르더나이시는 지난 6월 완도군과 해양치유산업 지원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심장질환, 신장요로질환, 근골격계질환, 호흡기질환, 피부질환 등 각각의 질환에 특화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리조트를 이용하는 ‘리조트 세라피(ResortTherapie)’가 보험급여 대상이 되어 국민들이 손쉽게 해양치유를 이용하고 있다.

의사는 △급성기 질환이나 중증질환자가 아닌 만성질환자로서 일정기간 휴양을 통한 치유가 필요한 자 △수술 후 퇴원해 귀가 전까지 일정 기간 의료서비스를 받으며 회복을 요하는 자 △급성기 치료 후 일정 기간 재활이 필요한 자 등을 대상으로 ‘리조트 세라피’를 처방할 수 있다. 의사의 처방을 받아 약 3주간 해양치유시설에 머무르며 치료를 받을 수 있다.

프랑스, 대중치료요법으로 활용

프랑스 역시 해양요법을 대중적인 치료법으로 활용하며 사회보험으로 지원하고 있다. 프랑스 내 해양요법시설은 83개 이상으로, 해양요법 전문기관 연합체인 ‘프랑스 탈라소(France Thalasso)’가 인증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프랑스 로스코프 해양생물연구센터는 1899년 프랑스 최초 해양치유센터 설립과 해양생물 연구 클러스터 조성했다. 해양생물자원을 활용한 프랑스 바이오 경제 성장을 견인하고 있으며, 전세계 공공·민간 바이오 연구 업체와 협력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연구인력은 350명이다. 2018년 11월 완도군은 기술교류 협력을 위한 이곳 연구센터를 방문 조사했다.

일본은 1990년대 후반부터 해양심층수를 활용한 탈라소 테라피가 발전했다. 일본 전역에 걸쳐 30여 개의 탈라소 테라피 시설이 운영되는 것으로 파악되며 그중에서도 해양치유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지역은 기후가 온난하고 자연환경이 아름다운 오키나와와 규슈 지역이다. 오키나와는 지역 대학과 민간 사업체가 중심이 되어 해양치유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영국의 경우에도 인터넷 중독 예방 모델로서 해양헬스케어를 운영 중이며, 이스라엘은 요르단 접경지의 사해를 브랜드화 해 복합의료단지를 조성하고 해니(머드)와 소금을 수출함으로써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다음호에 계속>

저작권자 © 완도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