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범대위 반대해도 변환소 설치사업 강행

한전이 완도-제주간 변환소 관련 범군민대책위원회가 변환소 설치 사업을 반대해도 국책사업을 이유로 강행할 것이라고 밝혀 주민들과 마찰이 예상된다.

한전은 지난 21일 열린 완도-제주간 변환소 관련 범군민대책위원회(이철 위원장, 이하 범대위) 제2차 정기총회에서 지난해 12월 27일 신우철 군수주제로 열린 간담회에서 제3의 변환소 부지 선정 등 약속이행을 주장하며 사업추진 의지를 밝혔다.

이날 총회에 참여한 위원들은 한전의 사업 강행에 강하게 반발하고 한전의 변환소 설치 사업에 대한 부당성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위원들은“한전은 가용리 입지 선정시 주민들의 공론화를 거치지 않고 한전의 밀실에 의해 선정했다”며 “한전은 공기업으로서 민주적이고 정당한 절차에 따라 사업을 추진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위원들은 이어 “입지선정위 활동 시 완도군에 의뢰하여 공고하고 의견 수렴했던 사항이 전원개발촉진법에 정한 의견 수렴 과정이 아니고 사업에 유효한 법정절차에 이행되지 않았다”며 “주민들은 철탑 설치로 자연경관 훼손과 전자파로 인한 건강침해에 매우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인철 위원은 “문제인 정부에서는 주민수용성이 확보하지 않은 상태에서 대형 사업을 추진하지 않겠다는 것이 정부 방침으로 알고 있다”며 “산자부 관계자와 이러한 내용을 확인하고 공문 등 문서로 확인해 줄 것을 요구했지만 문서로는 확인하기 어렵다는 답변을 얻었다”고 밝혔다.

박 위원은 이어 “주민수용성이 확보되지 않은 사업은 주민들의 반발이 예상된다”면서 “한전은 변환소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완도군민들의 의견을 귀담아 듣고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전 중부건설본부 김경수 실장은 변환소 관련 지금까지 추진현황 보고에서“완도~제주 간 제3 초고압 직류 송전선로 건설사업 목적은 ▲제주 지역 전련수급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전력 수급 안정 ▲제주지역에서 생산된 신재생에너지 연계 ▲완도지역 전력 이중화로 전력수급 안정성 유지다”고 설명했다.

김 실장은 해상풍력 발전과 변환소 관계에 대해“행상풍력과 변환소 설치 사업은 전혀 관계가 없다”며 “현재 완도에서 추진 중인 해상풍력 사업을 추진하는 회사는 한전 계열사지만 예산이 전혀 다른 사업을 추진하는 계열사다”고 말했다.

범대위는 오는 6월 24일 제3차 정기총회를 개최하여 완도~제주 간 제3 초고압 직류 송전선로 건설사업에 대한 찬성과 반대 입장을 결정할 것으로 보여 어떠한 결정을 내릴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완도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