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위원회, 제2차 운영위원회 개최
특위, 국회, 산자부 활동결과 보고

▲ 위원는 지난 8일 운영위원회 제2차 회의 열고 특위 활동 결과를 보고 받았다.

완도-제주간 변환소 관련 범군민대책위원회(이철 위원장, 이하 위원회) 운영위원회 제2차 회의가 지난 8일 군청 상황실에서 개최됐다.

이날 열린 운영위원회에서는 지난 4일 최정욱 특별위원장과 이철 위원장, 김동일 위원, 김종호, 위원, 안환옥 간사 등이 국회와 산업통상자원부를 방문하여 서삼석 의원, 송갑석 의원, 추혜선 의원,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면담 결과를 보고했다.

최정욱 특위위원장은 “국회를 방문하여 의원들에게 한전의 잘못된 사업 추진현황에 대해 설명했다”며 “한전이 추진하고 있는 변환소 문제 해결을 위한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했다”고 보고했다.

최 특위위원장은 산자부 방문 결과에 대해서는“담당 사무관 면담을 통해 완도 사업선정 배경, 주민수용성 확보 여부가 실시계획 승인에 미치는 영향, 국책사업 여부, 범대위에서 합의되기전 실시계획 신청서를 접수하지 말 것 등을 설명과 답변을 들었다”고 말했다.

최 특위위원장은 국책사업 여부에 대해“변환소 설치 사업은 산자부의 전력수급계획에 따라 추진하는 국책사업에 해당된다”면서 “완도 변환소 설치는 한전의 용역 결과에 의해 장소를 완도로 결정된 사실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산자부에 현재까지 실시계획 승인 신청이 접수된 바는 없으며 범대위에서 합의되지 않는 상황에서 신청서 자체도 접수시키지 말 것을 요구하는 공문을 발송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위회가 지난 9일 산자부에 보낸 공문에 따르면 폭넓은 의견 수렴과 심의를 통해 합리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군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하여 지역사회의 발전과 군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완도-제주간 변환소 관련 범군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다양한 논의를 추진중에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한전에서 개별 주민설득 등 갈등을 조장하는 행위를 실시하고 있으므로 범대위 운영기간 동안 변환소 관련 사업추진을 중지하고 한전의 전원개발사업 실시계획 승인 신청서는 범대위에서 최종 합의될 때까지 일체 접수하지 말 것과 변환소로 인한 군민 혼란과 지역분열이 치유될 수 있도록 적극협조 해 줄 것을 요구했다.

한편, 위원회 특위는 오는 11일과 12일 중 1일 동안 한전을 대상으로 변환소 관련 특별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완도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