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전남교육 희망 포럼’학교자치 놓고 열띤 토론

전남교육연구정보원 교육정책연구소(소장 임원택)가 학교자치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전남교육자치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달 30일 무안군 삼향읍 소재 전남여성플라자 강당에서 ‘2018 전남교육 희망 포럼’을 개최했다.

‘학교자치,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를 주제로 열린 이날 포럼에는 교사, 학부모, 초‧중‧고등학생 등 150여 명이 참석해 학교자치의 개념과 강화 방안, 교육주체별 학교자치 실현 방안 등에 대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발제자로 나선 참교육연구소 하병수 연구위원은 “학교자치 관련 법적 근거가 마련되어야 한다”며 “민주적 학교공동체 운영을 위해서는 학생, 교원, 학부모 등 교육 3주체 간 신뢰와 협력의 관계가 필수적이다”고 밝혔다.

전남교육정책연구소 최관현 파견교사는 학교자치의 장애요인으로 △국가 중심 교육과정 △입시중심 교육 △형식주의 및 성과주의 학교문화를 지적하며, “국가차원에서 다양한 조직과 협의를 통해 학교자치를 위한 정책로드맵을 마련하고 교육지원청의 기능을 재정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토론자로 참석한 강준광 유치초‧중학교장은 “학교 구성원들이 자율적으로 학교사무의 결정권을 가지는 것이 학교자치이다”며 학생, 교원, 학부모자치의 다양한 현장 사례들을 소개했다.

특히, 학생 대표로 토론에 나선 강진고 김찬호 학생은 △회의를 통한 민주적 학생자치활동 △학생이 주인의식을 갖고 직접 만들어가는 행사 △학생의 의견이 반영된 교칙 등을 학생자치 실천 과제로 제시했다.

전남교육정책연구소 임원택 소장은 “중·고등학생은 물론 초등학생까지 오늘 포럼에 동참해 학교자치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관심을 나누는 뜻깊은 자리가 되었다”면서 “학교자치의 주체는 학생과 교원, 학부모이며 상호협력하고 소통하는 민주적 과정에서 학교자치, 학교자율성은 더욱 강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완도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